본문 바로가기
키보드 Keyboard

엠스톤 저소음 코랄축 38g vs 리얼포스 R2 저소음 45g

by 3sun 2023. 1. 25.

* 키캡 - 클라리온S 키캡 (저소음 코랄축 38g) - 미끄럽고 부드럽다. 키캡질감 매우 좋음.

 

* 구분감 - 저소음 코랄축의 구분감과 리얼포스 R2의 구분감은 다르다. 리얼포스는 러버돔에 의한 구분감이 키스트로크 전체적으로 큰 원의 구분감이라면 코랄축은 도로의 방지턱같은 느낌.

 

* 키감 - 저소음 코랄축은 윤활이 되어 부드럽지만, 마찰하고 있다는 느낌이 있다. 윤활이 키마다 편차가 있다. 비교대상인 리얼포스R2가 매끄러워 상대적으로 더 느끼는 거 같다. 눌리는 느낌이 독특한데, 키압 설정과 합쳐져서 뭔가 미완성 느낌이다. 구분감이 있는데, 손끝에 딱 감지지 않고 타이핑이 피곤한 느낌. 키 눌리는 깊이도 약간 짧은듯하고. 키압 그래프를 바꿔야할듯.

 

* 키압 - 38g이라는데 45g인 리얼포스보다 무겁게 느껴진다. 뭔가 빡센데? 엔터, 백스페이스, 스페이스는 더 높은 느낌. 구분감을 위해 키압이 걸리는 것이 기존 갈축은 약간 내려간후 걸리는데, 코랄축은 처음부터 키압이 걸리는 느낌이다. 처음부터 언덕을 넘기 위해 압을 줘야한다. 이것때문에 키압을 높게 느끼고, 기존과 다른 약간의 생소함이 있다.

 

* 소음 - 저소음 코랄축 이름에 맞게 조용한 편이지만, 위로 올라와 멈추는 소리가 좀 있는편이다. 특히, 백스페이스, 엔터등의 소리가 좀 더 있다. 리얼포스R2 저소음은 아주 조용하다.

 

리얼포스 R2 저소음이 확실히 더 조용하고 키감 깔끔하고 구분감도 더 마음에 드는 구분감이다. (리얼포스의 구분감은 약하다). 타격감이 리얼포스 R2 저소음 훨씬 편안하다. 다만, 키캡의 선택의 폭이 좁고, 가격도 비싸다. 백라이트도 없다. 리얼포스의 키캡이 밝은 색이거나 백라이트라도 있었으면 굳이 저소음 코랄축을 구입하지는 않았을 것이다.(왜 키캡을 어두운 색으로 구입했는지 기억이 없다) 저소음 코랄축도 백라이트가 없었으면 구입하지 않았을 것이기때문에 가장 큰 이유는 백라이트가 되겠다.(저소음과 구분감은 기본)

 

별도의 음량조절 키가 있다없으니까 아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