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자료 :: 제품정보

4K UHD 스케일링 FHD 1080 칼매칭? 뭉게짐? 선명함?

by 3sun 2018. 12. 17.



4K UHD 모니터나 TV를 FHD 1080 해상도로 사용하면 1:4로 정확히 매칭되서 선명하게 보일까?


결론 부터 = 1:4 단순 스케일링하면 깔끔하지만, 1:4 단순 스케일링하는 제품은 없다. 모든(?) 제품은 부드럽게 뭉개는 스케일링을 하기때문에 1:4 칼매칭은 불가능. 4K TV 모니터에 1:4 단순 크기변환 스케일링이 있어도 좋겠다.



원래 크기를 다른 크기로 늘이거나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단순히, 1개의 점을 4개의 점으로 늘리는 방법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4K모니터에서 1080 해상도를 쓰게 되면 LCD모니터 특유의 칼같은 선명함이 없어지는 것은 거친 면을 보정하는 스케일링을 하기때문이다.


이번 테스트를 해보면서 느낀 것은, 문자용으로는 단순히 1개의 점을 4개로 바꾸는 기능의 스케일링 기능을 선택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점이 1개에서 4개로 커진만큼 거칠지만, 흔히 말하는 깔끔함은 유지되기때문. 대부분의 사용자는 보정된 스케일링화면에 금방 적응해서 사용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거칠지만 선명한 느낌을 원하는 사용자들도 있다. 컴퓨터에서는 그래픽카드로 스케일링하는 방법도 있으니, Nvidia나 AMD에서 그래픽드라이버로 지원가능할지도?


1080의 해상도가 그리 낮지않은 것도 한 몫한다. 1440모니터에서 720을 단순히, 1:4로 했다면 매우 거칠게 느껴진다.


그리고, 폰트 설정에서 클리어타입 적용, 미적용 테스트를 해보고, 어떤 것이 자기 취향에 맞는지 살펴볼 필요도 있다. 필자는 글자의 색이 번지는 느낌이 없어져서 '클리어타입 미적용'으로 사용중이다. (제어판 - 글꼴 - ClearType 텍스트 조정)


우선 스케일링시 가장 눈에 띄게 되는 문자의 경우를 보자. 스케일링 방법에 따라 선명도가 차이난다.




그림의 경우에도 스케일링 방법에 따라 거칠기, 선명도가 달라진다.



4K 스케일링 모니터화면을 직접 촬영한 사진 비교.


이지미편집 프로그램으로 웹화면을 갈무리후 스케일링. 단순 1:4 확대와 바이큐빅 보정 확대. 단순확대는 깍두기현상이 있지만, 문자주변이 깔끔하고, 바이큐빅 스케일링은 부드럽지만, 문자주변이 흐릿하다.



실제 40" 4K 모니터 1080 스케일링 기능을 이용한 화면 사진. 단순히 1:4 확대하는 스케일링이 아니고, 보정이 들어가는 스케일링으로 문자가 흐릿해진다.



보정없는 단순한 1:4 확대는 거칠지만 주변이 깔끔하고, 보정 확대는 부드럽지만 흐릿한 느낌.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한 비교이지만, 실제 모니터 스케일링 화면도 보정 확대된 그림과 비슷하다. 스케일링 방법은 수없이 많다.

4K 모니터나 TV에서 1:4 단순 확대 스케일링을 지원하는 제품은 없는듯. 최신의 복잡한 스케일링도 좋지만, 아주 기초적인 단순한 스케일링을 넣는 것도 괜찮을듯.

그림이나 영상은 모니터의 보정된 스케일링 기능에 불만을 표현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문자의 경우 LCD특유의 깔끔함이 없어져, 불만을 표하는 사용자들도 있다.